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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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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67 - 37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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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정보 산업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폰 보급의 급속한 증가와 더불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의 기술 특성과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패션산업에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증강현실의 정의와 특성, 활용 사례분석이며 패션산업 실정에 맞는 기술개발 필요성에 대한 동향 등을 포함한다. 연구 방법은 국내외 연구논문과 연구소의 보고서, 정보자료를 중심으로 문헌적 고찰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증강현실의 활용은 광고 산업에서 가장 많이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패션 컬렉션에서 증강현실 무대를 보여 주었으며 웹캠과 마커를 이용하여 가상으로 옷을 입어볼 수 있는 서비스를 PC 환경에서 제공하고 있다. 또한 AR 북의 책 속에 있는 그림들은 마커를 통해 읽혀지고 입체의 형태로 현실세계의 사람의 인체로 결합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서 정보통신의 발달에 다른 새로운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이론들을 정리,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패션산업의 새로운 방향에 관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패션산업에서의 증강현실의 활용은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베이스 확립의 구축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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