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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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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시기에는 가치관이 성립되며 사회를 바라보고 비판할 수 있는 눈이 생성되므로 역사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학생들 중 증강현실이 적용된 역사도서를 경험한 경우는 없었다. 연구 목적은 모바일 환경에서 증강현실 책을 통해 집중력을 높이고 역사책의 흥미를 향상시키는 방향성을 찾고자 하는 데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역사도서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의 증강현실로 한정하고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모바일 역사도서 증강현실의 필요성을 파악하여 역사적사건, 지역·지리, 인물정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종이책과 증강현실이 적용된 책과의 비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분석을 하였다. 만족도 조사 요인은 흥미도, 정보 전달력, 내용 이해도, 집중력, 관심도의 다섯가지 항목에 대한 것이었다. 역사적 사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5.0 만점 중 4.6-4.7의 만족도를 나타냈고, 지역·지리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4.6-5.0의 만족도, 인물 정보 요소에 증강현실을 적용한 결과 4.6-4.7의 만족도를 나타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구성 요소에 대한 증강현실 활용은 역사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와 독서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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