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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14 - 225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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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용교육산업 분야에서의 미용사 재교육 실태를 조사하고 미용실 재교육의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는 미용교육산업이 갖는 재교육의 실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미용실 내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재교육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미용실 재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설문지는 프랜차이즈 헤어살롱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230명을 대상으로 그 중 회수된 215부의 누락사항을 점검한 후 부실 기재된 23부를 제외한 192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 경기, 충청, 부산 지역이엇으며, 시간적 범위는 2010년 2월 15일부터 2월 28일까지 13일 간이었다. 설문지 배포 및 회수는 연구자가 우편과 직접 방문하여 배포하고 회수하였으며, 미용실 재교육 실태 조사의 실증 분석을 위하여 빈도분석 및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희망하는 재교육 횟수는 월 1∼2회였으며, 100만원 미만의 경우 주 1회 정도의 재교육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재교육 전달자로는 제품회사 및 타사 교육 강사, 원장 순으로 나타났으며 희망하는 재교육 방법은 외부 교육 및 사내 교육 순이었으며 기술 교육 및 마케팅·경영 컨설팅을 선호하였다. 희망하는 재교육 내용별 세부 교육은 다음과 같다. 이론교육 희망 대상자는 헤어미용과 헤어컷을, 기술교육 희망 대상자는 업스타일 및 브레이드, 염, 탈색을, 인성·서비스 교육 희망 대상자는 PL법 및 이미지 메이킹을, 마케팅·경영 컨설팅 희망 대상자는 내부 마케팅 및 인사 관리를, 상담교육 희망 대상자는 고객면접상담 기법 및 고객 전화상담 기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 투자 가능한 유료 교육비는 대체적으로 50만원 미만을 교육비용으로 투자 가능한 것으로 나타내었으며, 남자의 경우 투자 가능한 교육비용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이 사회적인 변화 및 시대적 요구, 산업체에서의 새로운 요구에 의해 끊임없이 진화한다고 하였을 때 미용업은 인체를 대상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작업으로서 인적자원 측면에서 중요한 직업군이 된다. 특히 교육을 통한 기술의 연마는 미용실의 성패를 가름하는 중요요소이기 때문에 기술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어시스턴트의 경우, 기술교육에 많은 비중을 할애하고 교육의 기회가 많음을 선호하는 것을 나타냄으로써 경영자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보다는 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개별화된 세부 교육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육의 전달자를 초빙할 때 내부 강사보다는 외부 강사가 더 많은 교육의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바 현 트렌드를 제시할 수 있는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여 외부 및 내부교육장을 활용이 적절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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