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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203 - 2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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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화훼 산업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돌파구로 화훼 분야에 새롭게 접목되고 있는 콜래보레이션의 현황과 효과를 분석하여 하나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콜래보레이션이란 이종 제품 간, 또는 제품과 브랜드 간의 포괄적이고 독창적인 결합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기존 시장을 확대하고 신규 시장을 만들어내려는 전략이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단계로서 화훼산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콜래보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콜래보레이션에 관한 문헌 고찰을 통해 콜래보레이션 개념을 확립하고 콜래보레이션이 등장한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화훼 산업 이외의 분야에서 콜래보레이션이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실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일반적으로 콜래보레이션을 통해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후 이러한 콜래보레이션을 플라워샵의 성장을 위한 유의미한 대안으로 인식하고, 화훼 업계에서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는 콜래보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나타난 요소와 효과를 분석틀로 적용하여, 선행 연구에서 나타난 브랜드 인지도에 입각하여 사례를 선정하였다. 또한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실시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 플라워샵 사례의 콜래보레이션 현황을 분석하였다. 즉 콜래보레이션이 제공하는 가치를 감성적 요소, 체험적 요소, 문화적 요소로 나누어 파악한 다음, 그 성과를 경제적 효율성, 고객층 확장, 사업규모 확장,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상의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플라워샵의 콜래보레이션 전망과 가능성을 제시하고 결론을 도출하였다. 각각의 사례조사와 분석을 통해 향후 화훼 산업에서 콜래보레이션 전략의 적용 가능성을 전망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플라워샵의 콜래보레이션은 앞으로 화훼 업계가 발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주목해야 할 중요한 전략이라 사료된다. 실제 플라워샵 경영에 있어서 보다 새롭고 다양한 콜래보레이션 기법들이 창의적으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다양한 산업에서 전개되고 있는 콜래보레이션 전반에 대해서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분석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특히 콜래보레이션의 효과에 대해서는 종단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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