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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승행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639 - 65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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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미디어 상의 구전이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정보로 꼽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NS를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할 때 소비자가 고려하게 되는 정보특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들 요인이 소비자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과 정보특성이 소비자의 의사결정유형별로 신뢰도에 미치는 조절효과와 신뢰도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의 달성을 위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의사결정유형에 관한 문헌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용과 신뢰도, 구매의도, 의사결정유형에 대한 태도 파악을 위하여 서울시내 백화점 방문 고객 중 SNS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016년 2월 25일부터 3월 25일까지 편의표본추출(Convenience Sampling) 방식에 의하여 설문 진행되었으며 직접 설문지를 배부한 후 회수하는 방법을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207개의 자료가 본 연구에 사용되었으며 분석을 위하여 SPSS 23을 이용하였다. 연구 가설들에 의하면 SNS 정보특성이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의사결정유형별로 신뢰도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신뢰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사결정유형별로 조절효과가 있으므로 인적 네트워크가 강하게 연결된 SNS를 통한 마케팅을 제안하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성과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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