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보람 정상화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385 - 39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의 리테일 공간은 단지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 장소의 개념에서 벗어나 ‘극적 경험’을 창출하는 ‘무대’로써 다양한 연출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도입으로 소비자의 행위에 반응하고 소통하는 경험적 공간이자 쌍방향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리테일 공간 조명은 디지털 조명으로의 전환기를 맞아 ‘상품을 보여 준다’는 조명 연출 패러다임을 넘어,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조명 연출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리테일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극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공간경험을 구성하는 단위인 씬과 시퀀스 개념을 적용한 디지털 조명 연출기법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무대 조명에서 차용한 디지털 조명 연출기법을 통해 공간경험의 구체적 단위인 시퀀스를 연출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리테일 공간은 매장의 쇼 윈도우와 진입부를 포함한 내부 공간으로 한정하였고, 조명 연출기법에 있어서는 디지털 조명인 LED 조명을 중심으로 연구의 대상을 한정하였다. 또한 연구의 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분석, 조명 연출기법의 제안으로 구성된다. 먼저 무대, 영화, 공간에서 나타나는 각각의 시퀀스 발생 경로를 도출하여 씬의 전환에 의한 시퀀스, 영상에 의한 시퀀스, 체험자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시퀀스, 체험자의 이동에 따른 시퀀스의 4가지 경우로 분류하여 이를 바탕으로 조명 연출기법을 제안하였다. 시퀀스 개념을 적용한 조명 연출기법은 스토리와무형적 경험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리테일 공간에서 응용될 수 있는 범위가 넓다고 판단되며 다양한 오픈 스페이스나 문화 유적지와 같은 공간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