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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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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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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65 - 7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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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의 사회적 배경은 개방과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물질적으로 풍족했으며 시, 음악, 무용, 회화 등 문화적으로도 급속한 발전을 이룬 시기였다. 또한 화장 문화의 최고 전성기로 풍족한 만큼 화려한 화장법이 발달했으며 눈썹 화장은 중국역대 가장 다채로운 양상을 나타낸 시기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먼저, 당대(當代)를 시기별로 나누어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각 지역별로 출토된 유물과 출토 벽화, 회화에서 나타난 눈썹 화장의 특징을 고찰한 후, 당대 사회·문화적 특성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의 범위는 당(唐) 건국부터 멸망까지의 시기로, 당대 여성의 화장 중에서도 가장 변화가 많았던 눈썹화장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연구 방법은, 당대 유물이 많이 출토된 지역을 선정하였고, 당대를 초당, 성당, 중당∼만당의 세시기로 분류하여 각종 문헌이나 회화자료, 논문 등을 참고하여 고찰하였다. 눈썹 화장의 분석 방법은 형태와 두께, 양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당대 사회·문화적 상황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 당대 눈썹의 특징은 당 초기보다 후기로 갈수록 점점 개성적이며 화려해지고 유행의 주기가 짧아짐을 알 수 있었다. 눈썹 화장과 사회·문화적 특징과의 관련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타 문화의 수용기에는 과감한 시도보다는 소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특징을 보였고, 둘째, 예술의 절정기에는 여러 가지 새로운 화장법의 출현으로 기존의 눈썹 화장은 다소 안정적인 특징을 보였으며, 셋째, 사회적 혼란기에는 불안정한 사회구조를 반영하듯 눈썹 화장의 형태도 단기간에 아주 많은 변화를 시도하였고, 넷째, 이국풍의 문화가 사회전반에 널리 유행하는 시기에는, 독특하고도 다양한 특징의 눈썹 화장에 관심을 가졌음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앞으로 당대에 관한 더 많은 유물과 회화의 발굴과 연구로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미흡한 부분이 후속 연구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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