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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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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Mobile Application Design Strategy for Information Alienated Group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410 - 417 (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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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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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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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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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기술은 개인의 정보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 하는 플랫폼으로 정착하고 있다. 이는 기존의 매스미 디어와는 다른 개념으로서 2005년 이후에 웹 서비스의 핵심개념으로 떠오는 웹2.0이 표방하는 개방, 참여, 공유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보의 확산과 공유가 활발해짐과 동시에 이러한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힘든 계층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이를 정보취약계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보취약계층이 느끼는 정보 접근의 제한성을 디지털격차라고 하며 이 디지털 격차는 모바일 애플리케이 션이 확산되면서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정보취약계층이 모바일 애플리케이 션을 좀더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 전략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존 논문과 단행본 등을 분석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에 필요한 일반적인 전략을 도출하였고 이 중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디자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및 전략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라 정보취 약계층이 사용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할 때 인터페이스 디자인 전략,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전략, 정보 구조 전략,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략, 유니버설 디자인 전략 등 5가지의 디자인 전략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며 특히 최근 제공되고 있는 여러가지 부가 기능들 역시 정보취약계층의 정보접근성을 고려하여 디자인 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이 연구결과에 따라 앞으로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할 때 활용하여 좀더 정보취약계층이 이용하기 편리하고 유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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