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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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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89 - 5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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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세계화에 의한 활발한 정보 교류로 인하여 국가ㆍ민족ㆍ문화권에 대한 차별성이 와해되면서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는 문화적 다원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한국사회에서도 해외 노동자의 유입, 이주여성, 다문화가정의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에 따라 1990년대부터 다른 문화를 포용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교육이 시작하였다. 다문화 교육은 초ㆍ중등과정의 미술과 교육에서 활발한 연구 및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반면에 대학의 조형교육과정에는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지 않다. 한국의 대학 조형교육과정은 서구화ㆍ미국화 현상이 주류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시대의 보편적 교육과정과 함께 아시아 국가의 문화적다양성에 바탕을 둔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교육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다문화시대의 조형교육은 타자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가지면서 동시에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양립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문화의 다양성과 세계적 문화 보편성을 절충하는 조형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시대의 국내대학 조형교육에 관한 연구는 세계화 시대의 문화적 보편성과 특수성의 시각에서 조형교육의 교육 현황 및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연구ㆍ분석하였다. 세부 연구로 다문화시대의 국내대학 조형교육 현황에서는 문화적 다원주의와 조형교육, 다문화시대의 국내대학 조형교육 현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다문화시대의 국내대학 조형교육 제안에서는 다문화주의 조형교육을 통한 문화적 다양성과 정체성, 다문화시대의 융합적 교육 방안을 연구·분석하였다.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은 문헌연구 및 교육과정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으며, 서울·경기권 10개 대학의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교과목 현황을 분석한 후다문화시대의 조형교육을 제안하였다. 국내대학 조형교육 제안은 융합적 교육, 문화적 정체성과 보편성을 절충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국내대학 조형교육에서 융합교육과정은 활발하게 진행되고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해외 선진 대학의 융합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조형교육에서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과 보편적가치를 상호보완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해외 대학융합교육과정의 적용은 크로스 컬츄럴(Cross cultural)접근 방법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는 다문화시대의 한국 조형교육의 활성화와 세계적 경쟁력확보를 위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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