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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715 - 7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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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경제 시대의 도래와 함께 많은 SPA 브랜드들이 빠른 패션 트렌드를 추종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출현하였다. 최근 들어 SPA 브랜드들은 디자인에 있어서 창조성 향상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기 위해 콜레보레이션(collaboration)이매우 중요한 전략으로 부상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글로벌 SPA 브랜드인 H&M과 UNIQLO를 고찰함으로써 데이터 구축 및 콜래보레이션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국내에 입점 되어 있는 글로벌 SPA 브랜드 중 콜레보레이션을 통해 경제적 제고를 이룩한 성공 사례로 보고되고 있는 H&M과 UNIQLO로 설정하여 연구한다. 연구방법은 사례연구를 위해 논문, 저서, 보고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미디어 등을 활용하며 분류, 분석적 고찰도 함께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 브랜드들의 콜레보레이션의 질적 수준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장은 물론 브랜드 창조성에 활기를 불어 넣었으며 이는 경제적 가치를 제고 시켜 브랜드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둘째,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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