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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749 - 7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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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산업의 구조는 소비자의 요구가 질적 양적으로 다양화됨에 따라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또 고객맞춤형 생산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개성을 상품을 통해 반영해 주어야만 하고, 감성의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감성이란 내ㆍ외부 자극에 의한 인지과정에 경험이나 기억이 참여하여 만든 정서 상태이다. 하지만 감성이라는 용어는 연구하는 학문에 따라 다양한 정의 및 해석이 공존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자들의 감성과 감정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하고 체계화 해석하여 감성을 ‘Emotion’으로 감정을 ’Sensibility’로 정의 하였다. 감성은 인지과정에 도달하기 전에 첫 느낌으로 형성되기도 하고, 인지과정의 결과로 발생하기도 하는 여러 가지 반응에 대한 종합체이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의 정의, 구성요소 그리고 감성형성과정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의식과 감성 그리고 경험의 관계에 대하여 종합해 보고 각 단계의 긍정적 수준이 의식→기능→감성→경험→의미로 전이되는 C-FEEMmodel(의식-감성, 경험모델)이론을 정립하였다. 감성은 상품의 무의식적 기능과 의식적 기능에 의해 형성된다. 무의식적 기능이란 상품의 첫인상과 관계하는 것으로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다. 알레시(Alessi)사의 제품들은 보는 순간 사람의 감성을 자극하고 제품의 기능은 의외성으로 표현된다. 또 의식적기능이란 사용성과 유용성과 관계하는 것으로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성과 관련이 있다. 상품의 의식적 기능에 의해 감성을 형성하는 대표적인 예로 i-Phone을 들수 있다. 사용자들은 i-Phone의 완성도와 사용편리성 그리고 사용자를 배려한 시스템구성 등에 의해 놀라고 그 매력에 빠져든다. i-Phone은 현재 스마트폰의 고유의 기능을 뛰어넘어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와 의미로 자리 잡았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논문과 문헌조사 등을 통한 사례연구 중심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제품 및 서비스 등으로 하였다. 이러한 사례연구를 통한 연구결과는 다양화, 다변화 되고 있는 현대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의식-감성, 경험모델을 이용해 상품의 무의식적 기능과 의식적 기능적 측면에서 감성요소를 추출하여 감성디자인 프로세스 정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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