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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421 - 4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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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기업들은 로고 등을 포함한 그들 고유의 브랜드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자신만의 일관된 철학과 비젼, 이미지 등을 전달하고 인식시키고자 노력하여 왔으나 가속화되는 기술의 평준화, 제품의 평준화로 인해 그러한 활동은 점차 한계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 생산자 중심의 제품 개발 전략에서 점차 소비자, 사용자 중심의 감성적인 이미지 접근 전략의 필요성을 만들고 있으며 이는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급격한 기술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개념과 형태를 가진 디바이스(Device)의 출현으로 인한 제품의 다양화 및 세분화는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통해 일관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더 큰 어려움을 주고 있으며 특히 한국의 삼성, LG, 일본의 Panasonic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소비자가전 및 전자제품을 독자적으로 제조 및 생산하고 있는 종합가전회사의 경우 각기 다른 제품의 특성 및 외형으로 인해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통한 기업 이미지의 효과적인 전달은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으며 이는 모든 종합가전회사에게 공통의 어려움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이덴티티 관련 자동차, 전자업체 등의 사례조사와 자료 및 문헌조사 등을 통해 기존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접근 방식의 한계와 제약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해 종합가전회사에 적합한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접근 전략의 필요성을 도출하 였다. 그 결과, 제품의 일정한 형상 및 칼라의 획일적 통일을 통한 단순 시각요소의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 접근 방식은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 종합가전회사의 상황에는 맞지 않으며 시각요소는 물론 사용성측면, 감성측면의 아이덴티티 요소를 재분류하여 핵심요소를 전략적으로 공용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핵심요소는 이전과는 달리 좀더 명확한 기준을 통해 선정되어야 하며 그러한 선정기준의 사례로 아이덴티티 요소의 지속가능성, 파급가능성을 고려한 선정기준을 함께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를 적용한 제품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운영안(案)을 함께 제시하여 발굴된 핵심 아이덴티티 요소가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아이덴티티 전담조직, 요소별 Pool 구축 등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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