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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63 - 37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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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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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8년~2013년까지 6년간 국내 기능성 아웃도어 전문잡지에 나타난 기능성 등산복 광고680개를 대상으로 소구유형과 제품의 성능정보제공유무, 모델의 유형에 따라 분석하여 기능성 등산복 광고의 년도별 특성과 년도에 따른 변화 양상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2008년도에는 기능성 의류제품의 특징을 반영하는 광고의 성격을 띄어, 성능정보를 주요한내용으로 제공하며 비유명인 모델을 사용하는 광고가주로 이루어졌으나 2013년에는 73.53%의 등산복 광고가 성능정보를 제공하지 않았으며 감성소구가 이성소구보다 3배 정도 많이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유명인 모델을 사용하는 비율도 2008년 1.48%에서2013년에는 35.30%로 급격히 증가하여 기능성 의류제품의 광고가 패션의류의 광고와 유사하게 변화되고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결과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 없는 기능성의류 광고의 분석과 방향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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