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63 - 7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소비자들의 영상 시청 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유료 가입자수가 낮아 지속적인 매출 상승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기존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의도를 높이고, 유료서비스 사용자로 전환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유료화 확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UX 요인을 모색하기 위해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앱의 인지된 심미성이 사용자의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 매체인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앱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지된 즐거움을 변인으로 추가한 확장된 TAM의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앱을 1주일에 1회 이상 사용하는 49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실증적 검증을 하였다. 그 결과 인지된 심미성이 선행요인으로서 인지된유용성,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즐거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앱의 시각적 디자인이 모바일 영상스트리밍 서비스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사용용이성과 즐거움에 대한 인식까지 높임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충성도를 높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서비스 사업자의 입장에서 모바일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유료 전환 사용자 수 증대를 위해 앱 디자인의 심미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