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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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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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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391 - 4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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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상품은 단순한 기념품으로서의 가치를 초월하여 그 지역의 고유한 미적 감각과 정서를 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여성중심의 규방공예를 문화상품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은 공예품에 하나하나에 우리 고유의 미감과 정서를 담아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안경 산업과 동반성장의 잠재가능성을 지닌디자인의 한 부문으로서, 그 동안 관심 사각지대에 있었던 자수안경집 디자인에 관한 기초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고 자수안경집에 대하여 고찰하고 고자수안경집 디자인의 특성에 관하여 연구하는 데 있다. 연구의 방법은 자수안경집은 물론 규방공예와 관련된 전문서적 및 학술자료, 관련 인터넷사이트의 정보및 정기간행물과 관련 출판물 등의 문헌조사를 통해 이론 부분을 고찰하고 연구하였다. 연구의 내용은 규방공예와 자수, 고 안경집의 출현과 종류, 고 자수안경집의 문양과 기법에 대하여 고찰하고, 고 자수안경집 디자인의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고 자수 안경집 디자인의 특성은 첫째보관과 휴대의 목적성에 충실한 디자인, 둘째 상징적인 의미성을 중시한 디자인, 셋째 대상의 특징만을 표현한 순수성과 단순성이 돋보이는 디자인, 넷째 정면성의 법칙을 적용한 디자인, 다섯째 소박하고 온화한디자인으로 분석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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