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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은 (단국대학교) 김승미 (단국대학교)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 - 19 (15page)
DOI
10.18541/ser.2015.10.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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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양육자의 새로운 단어 산출빈도와 의사소통 특성이 2세 말 늦은 아동의 빠른 의미 연결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말 늦은 아동과 양육자 10쌍, 일반 아동과 양육자 10쌍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에게 익숙한 놀잇감에 새로운 단어로 명명된 낯선 사물 4개를 넣어 제시하고, 상호작용하도록 한 후 아동에게 낯선 사물을 제시하여 빠른 의미 연결 과제 수행을 확인하였다. 이후 녹화된 동영상을 보고 양육자의 발화를 전사하여 새로운 단어 산출빈도와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양육자의 새로운 단어 산출빈도와 의사소통 특성(설명하기, 반응하기, 질문하기)을 살펴본 결과, 말 늦은 아동 양육자의 빈도가 일반 아동 양육자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둘째, 아동의 빠른 의미 연결 과제 수행을 살펴본 결과, 이해와 산출 모두에서 말 늦은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결론: 양육자의 의사소통 특성이 아동의 빠른 의미 연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말 늦은 아동의 언어재활 시, 양육자와 아동의 상호작용을 살펴보고, 양육자의 의사소통 특성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부모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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