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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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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 - 16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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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언어 발달은 신체,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이루어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언어능력이 학령초기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방법: 연구대상은 한국 아동패널 4차 년도와 8차 년도 연구에 모두 참여한 1,493명의 아동들이다. 먼저 아동패널 4차 년도 자료(평균연령 3세)에서 표현어휘발달검사(REVT-E) 점수로 말늦은 아동과 일반 아동으로 나누었다. 말늦은 아동은 표현어휘발달검사 결과 10%ile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로 정하였다. 사회 정서 발달 측정으로는 아동행동평가 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를 사용하였다. 8차 년도 자료(평균연령 7세)에서 두 그룹 아동들의 아동행동평가척도 점수를 비교하였다. 가계소득 및 어머니 학력과 같은 양육환경 요인을 사회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고려하여 분석하였다.결과: 연구 결과 사회 정서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양육환경 요인 중 말늦은 아동( N =279)과 일반 아동( N =1,214)은 어머니의 학력에서만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말늦은 아동 집단의 어머니 학력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CBCL 점수 분석에서 문제행동총점, 내재화, 외 현화 3개 광역 점수 중 말늦은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문제행동총점, 외현화 점수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8개 증후군 척도로 나누어 보았을때 말 늦은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 문제와 규칙위반과 공격행동에서 차이를 보였고, 이 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유아기 느린 언어발달이 학령초기 사회 정서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말늦은 아동에 대한 조기 중재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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