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영국 교사평가제도의 운영 실태 및 쟁점 분석
박상완(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Ⅰ. 서론
Ⅱ. 교사평가에 관한 문헌 고찰
Ⅲ. 영국 교사평가제도의 발달 및 주요 실태
Ⅳ. 영국 교사평가제도의 문제점 및 주요 쟁점
Ⅴ. 결론 및 시사점
요 약
이 글은 영국의 교사평가제도의 운영 실태 및 쟁점 분석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사평가제도 개선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정책적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평가와 보수, 승진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교사평가가 영국에서는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가,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어떤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수교사 인정이나 비효과적인 교사 확인과 교정을 위해 어떤 제도가 운영되고 있는가, 영국 교사평가의 주요 쟁점은 무엇이며, 그러한 쟁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영국 교사평가는 학교수행관리평가의 한 부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있지만, 보다 우수한 교사들을 위한 우수교사제도, 능력반영보수제도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비효과적인 교사의 확인과 교정을 위해서는 정부의 제재보다는 교직단체의 자정노력과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사 지원인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점 등은 영국 교사평가제도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시사점들이다.
주제어:교사평가, 전문성 개발, 우수교사제도, 능력반영보수제도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교사 평가 제도 논의의 쟁점과 본질
교육비평
2004 .12
[쟁점] 교사, '정치'를 통해 거듭나기
중등우리교육
2004 .05
[쟁점] 교사,‘정치’를 통해 거듭나기
초등우리교육
2004 .05
주5일 수업제의 쟁점과 실태
교육비평
2005 .08
영국
국토
2012 .08
영국
국토
2012 .09
영국에서 보낸 1년
대학교육
1983 .01
영국
국토
2012 .07
영국
국토
2012 .11
영국
국토
2012 .10
영국
국토
2012 .06
2014 제5호 영국의 시간선택제 교사 운영 사례 및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KEDI] 연구보고서
2014 .01
[특집]교사의 평가권을 흔들지 말라!
초등우리교육
2002 .06
[특집 - 왜 교사의 평가권인가] 교사의 평가권, 이렇게 본다 - 7명의 교사에게 물었습니다.
중등우리교육
2004 .11
교사평가는 교사를 두~번 죽이는 거라고
교육비평
2004 .12
한국에서 보기 힘든 '이'를 만나다 - 영국에서 생긴 일
가정의벗
2004 .01
영국의 도서관제도(2)
도서관문화
1970 .0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