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전문잡지
저자정보
안미리 조인진
저널정보
한국교육개발원 [KEDI] 한국교육 한국교육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목차

교사 신념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성 분석
안미리(한양대학교 조교수)
조인진(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Ⅰ. 서 론
Ⅱ. 교사 신념에 관한 연구들
Ⅲ. 교사신념 측정도구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요 약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이 교직을 수행하는데 기준이 될 것으로 사료되는 교사 신념의 요소를 규명하고, 교사 신념을 보다 타당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교사 신념은 교육 현장에서 교사 자신 뿐 아니라 학습자와의 관계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고려되는 요인이기도 하다. 본 연구를 통해서 규명된 교사 신념은 교수·학습관, 학습자관, ICT 활용관 그리고 교과관이 하나의 구인으로 결정되어 총 4개의 구인이다. 교수·학습관 총 13문항, 학습자관 10문항, 교과관이 7문항, ICT 활용관은 6문항 등이다. 이들 구인들의 내적 일치성 신뢰도는 각각 .919, .905, .885, .857 등으로 교사 신념을 측정하는데 신뢰할만한 도구이다.

주제어:교사신념, 교사신념 측정도구, 교사교육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