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애 (강남대학교) 김성원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135 - 159 (25page)
DOI
10.20437/KOAECE25-4-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유아교사의 교직신념을 측정할 타당하고 신뢰로운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교사의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측정도구 개발의 절차와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교직신념 하위요인 추출 후 요인에 해당하는 80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여 6명의 전문가에 의한 타당도 검사를 거쳐 42개의 문항을 추출하였다. 33명의 교사로부터 예비조사를 실시 후 본조사를 통해 수거된 495부의 설문 자료를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에 220부의 설문지가, 확인적 요인분석에 275부의 설문지가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거쳐 영유아 존중과 지도, 직업소명감, 교직윤리, 교사 정체성의 4개 요인 3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영유아교사의 교수 행동을 인도할 교직신념을 측정함으로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