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민아 (홍익대학교) 윤재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22 - 42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디자인에서 행동변화이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행동변화연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TTM(Transtheoretical Model)이론을 토대로 절전단계 측정질문지를 개발하여 수용자를 구분하고자 한다. 헬스케어, 간호학, 심리학, 체육학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TTM(Tra nstheoretical Model) 이론은 인간의 행동변화과정을 설명하고, 수용자를 5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상황에 맞는 지침을 제공한다. 이는 절전광고가 행동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만큼 행동이론의 접근은 변화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찾기 적합하다. 문헌연구에 따르면 단계파악질문지를 통해 수용자를 구분하고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 변화과정을 측정하여 단계별 중재 및 개입전략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절전단계측정을 위하여 문헌연구에서 사용된 단계측정질문지를 취합하여 절전행동 요령에 맞게 개발하였다. 개발된 질문지 검증을 위해 예비조사를 통해 단계를 구분하였으며, 예비조사결과와 시중에 노출된 절전공익광고 유형을 취합하여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논문은 예비조사 단계 연구로써 개발된 질문지를 통하여 수용자의 단계를 구분하고, 후속연구계획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TTM 이론 적용사례
4. 연구방법
5. 예비조사결과
6. 후속연구계획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58-002046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