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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예영 (서울대학교) 김기한 (서울대학교) 류윤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8 - 128 (21page)
DOI
10.31308/KSSM.27.6.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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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사회적 시청으로 나눈 대화가 어떠한 특성을 보이고, 어떠한 글이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수용자들이 트위터에 작성한 108,989건의 트윗을 파이썬 언어를 기반으로 텍스트 분석하여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탐색했다. 분석 결과, 수용자들은 판단적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하면서 이야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용자들이 이슈에 대해 감정적으로 다가가기보다는 이성적인 태도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논쟁적 표현 또한 자주 사용하며 이슈를 논하였으며 동의적 표현이 뒤를 이었다. 아울러 메시지 톤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표현보다 긍정적 논조의 표현을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수용자들은 이슈의 성격에 따라서 자신의 태도를 다르게 표현했으며 이슈가 어떠한 내용을 담고 있는지에 따라 논조도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특징의 글이 수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했다. 구체적으로 리플라이 수, 리트윗 수, 페이버릿 수를 종속변인으로, 감정/동의/의도/판단/논쟁/추측적 표현의 강도, 메시지 톤의 방향성, 표현의 강도×메시지 톤의 방향성을 독립변인 등으로 하는 음이항 회귀모형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트윗에 감정적, 판단적 표현이 많을수록 수용자들의 리플라이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도/판단/논쟁/추측적 표현이 적을수록 수용자들의 리트윗을 유도했다. 또한 메시지의 논조가 부정적일수록 수용자들은 이를 리트윗 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리고 판단/논쟁/추측적인 표현이 적을수록 수용자들은 트윗에 많은 공감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진화하는 매체 환경에서 스포츠미디어 소비 효과를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하여 스포츠 콘텐츠의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

목차

서론
연구 방법
연구 결과
논의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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