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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만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지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811 - 81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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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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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 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 구조물을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하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 상부 구조물의 말뚝기초 및 주변 지반에 변형이 발생하게 되며, 이와 같은 외력 변화에 의한 말뚝기초의 추가적인 축력 및 모멘트 변화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 하부에 비개착공법으로 구조물이 통과하는 경우, 이에 따른 말뚝기초와 주변 지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상사율을 적용하여 과업구간을 모사한 모형실험과 기초와 강관의 이격거리 및 시공순서를 고려한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공순서를 고려한 기초와 강관의 이격거리에 따른 지반의 거동을 확인하여 지반보강 그라우팅 영역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본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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