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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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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만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국환, 이진욱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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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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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도심지 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기존 구조물 하부에 지하 구조물을 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하 구조물이 시공되는 경우 상부 구조물의 말뚝기초 및 주변 지반에 변형이 발생하게 되며, 이와 같은 외력 변화에 의한 말뚝기초의 추가적인 축력 및 모멘트 변화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00선 00역 철도교량 하부에 교량기초 파일과 근접하여 00선 사업이 계획됨에 따라 비개착공법인 NTR공법으로 구조물이 통과하는 경우, 이에 따른 기존 말뚝기초와 주변 지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상사율을 적용하여 과업구간을 모사한 모형실험을 실시한 결과, 말뚝 선단부와 푸팅의 침하량은 기준치보다 작은 값으로 계측되었다. 그리고 강관 압입시에 비개착 구조물의 상부 지반은 비개착 구조물의 높이(0.5H)에 해당하는 지반의 거동이 발생하였다.
NTR공법의 시공순서와 기초와 강관의 이격거리를 고려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수치해석도 시공순서에 따라 말뚝 선단부와 푸팅의 침하량을 검토한 결과 기준치보다 작은 값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실내 모형실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개착 구조물 상부 지반의 0.5H에 그라우팅을 적용한 결과, 말뚝 선단부와 푸팅의 침하량이 감소하였다.
설계시의 수치해석 및 상사율을 고려한 실내시험의 결과와 시공 중의 계측결과는 상이한 결과를 보이는데 이는 지반평가 결과의 상이, 지반보강 실시여부, 시공순서 등 많은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향후 철도교량 하부로 비개착공법에 의한 구조물을 시공하는 경우에는 말뚝 선단과 강관의 이격거리, 지반 그라우팅 유·무 및 비개착공법의 종류와 시공순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구조물을 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1
2. 이론적 배경 2
2.1 근접시공 2
2.1.1 근접시공의 정의 2
2.1.2 근접시공의 영향 예측 3
2.2 터널근접시공의 영향 4
2.2.1 터널굴착에 따른 기존 영향범위의 고찰 4
2.2.2 근접정도의 평가 6
2.3 터널굴착에 따른 지반거동 8
2.4 터널굴착에 따른 말뚝의 영향 13
2.5 비개착공법 14
2.5.1 비개착공법 시공으로 인한 지반거동 검토 14
2.5.2 국내외 철도 지하횡단공법 현황 분석 15
2.5.3 비개착공법의 종류 26
2.6 소 결 35
3. 본 론 36
3.1 개요 36
3.2 검토 내용 36
3.3 실내 모형실험 39
3.3.1 상사법칙의 원리 39
3.3.2 실내 모형실험 개요 42
3.3.3 실내 모형실험 결과 43
3.4 수치해석을 통한 영향 분석 46
3.4.1 수치해석 개요 46
3.4.2 수치해석 결과 48
4. 결 론 52
참고문헌 53
영문초록(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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