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지환 (서울메트로) 주재영 (서울메트로) 박민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434 - 438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철도는 터널환경의 특성으로 열차무선시스템은 케이블안테나를 채택하고 있으며, 터널구조, 전파방향, 설치환경에 따라 RSSI 값이 달라지며 통화품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케이블안테나의 전파방향에 따른 전파손실을 분석하기 위하여 9 호선에서 전파방향이 다른 두 구간에서 RSSI 를 측정하였다. 측정값을 분석한 결과, 조가선을 기준으로 90° 방향으로 전파를 방사하는 언주~종합운동장 구간이 180° 방향으로 전파를 방사하는 노량진~동작 구간보다 RSSI 값이 대략 5㏈m 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신규 및 기존 도시철도 구간의 케이블안테나를 설치 시 터널환경을 고려한 최적화된 열차무선, FM, DMB, 소방 등 복합무선설비의 설계에 활용하여 열차안전운행 및 이용고객에게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케이블안테나 전파손실 및 측정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0651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