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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민기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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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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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에서 열차무선설비는 열차의 안전운행 및 정시운행 확보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통신설비이다. 도시철도는 일반적으로 지하터널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일반 안테나와는 다른 케이블안테나를 전파매체로 사용한다. 열차의 안전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열차무선시스템의 최적 통화 품질 확보를 위해 전파매체인 케이블안테나의 시스템손실을 최소화 되도록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도시철도 터널구간의 열차무선시스템 구축 시 전파특성 측정과 조정을 위해 많은 인력 소요와 비용이 발생하고 있고, 케이블안테나의 정확한 설치기준이 없어 운영기관별 설치 높이, 전파방향 및 중계거리에 대한 기준설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IEC 표준측정방법을 통해 측정 된 케이블안테나의 결합손실 값은 복잡한 구조물과 다양한 설비들로 이루어진 터널환경에서 측정된 값이 아니므로 설계 시 반영하는 것은 실제 측정값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도시철도 터널구간에서 모터카와 도보를 통해 수신 전계 강도를 측정하였고, 결과 값을 활용하여 터널구조와 측정개소 별로 비교·분석하였다. 대응표본 T-검정 통계분석법을 이용하여 산출값과 실제 측정값 차이의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터널구조와 측정개소의 특성에 따라 전파손실값의 차이를 비교·분석하였으며, 도시철도 터널구간에 적용할 수 있는 결합손실 값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성과는 도시철도 터널환경에 적합한 결합손실을 제시하여 도시철도의 안정된 열차무선시스템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또한 복합무선통신(FM, DMB, 소방무선, 경찰무선) 구축 시 설계에 활용하여 승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와 안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Ⅱ. 이론적 배경 3
1. 열차무선시스템 3
2. 케이블안테나 10
3. 터널구간의 전파특성 18
Ⅲ. 터널구간 RSSI 측정 21
1. 대상구간의 선정 및 측정시스템 구축 21
2. 측정 조건 및 방법 23
Ⅳ. 측정결과의 분석 25
1. 열차무선 다이어그램 계산 25
2. 터널구조 및 개소에 따른 전파특성 분석 27
3. 도시철도 터널 결합손실 적용을 통한 RSSI 보정 방안 39
Ⅴ. 결 론 44
참고문헌 46
Abstract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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