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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태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33 - 53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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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교량의 상호작용력을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는 교량 바닥판과 콘크리트 궤도 슬래브 사이에 저마찰 슬라이드층을 통하여 구현된다. 저마찰 슬라이드층의 기능적 역할은 온도변화와 열차하중에 따라 발생된 교축방향 변위에 대한 궤도-교량 상호작용을 원천적으로 저감시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실험적 연구를 통한 슬라이드층의 마찰특성분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상 슬라이딩 궤도 시스템을 모사하여 마찰거동과 내구성을 평가하고 궤도의 적용 가능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마찰특성분석 실험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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