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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충언 (삼현피에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56 - 6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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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 콘크리트 궤도는 궤도 슬래브와 교량 바닥판 상면 사이에 저마찰 슬라이드층을 두어 궤도-교량 상호작용을 원천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궤도 시스템이다. 슬라이딩 궤도의 슬래브는 교량 전 구간과 인접한 노반구간까지 연속된 구조체로서, 토공노반 구간의 콘크리트 궤도와 같은 연속철근 콘크리트 궤도(CRCT)이다. 이러한 궤도의 슬래브는 하절기 온도 상승에 의하여 전 단면에 강한 압축력이 재하됨과 동시에 교량의 수직 처짐 및 슬래브 상하면 온도차에 의한 휨을 동시에 받는 부재이므로, 일반적인 기둥 부재와 같이 P-M 상관도를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동절기 온도 하강시에는 슬래브 전단면에 인장력이 재하되어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하므로, 균열폭을 CEB-FIP 1990의 이론해로부터 산정하여 허용 균열폭을 만족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설계방법을 적용하여 슬라이딩 궤도를 위한 효과적인 슬래브 단면과 철근배치를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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