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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혁 김수연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 - 40 (36page)
DOI
10.16914/kjapr.2015.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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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이 블로그를 활용하여 기업의 주요 속성이 담긴 메시지를 공중들에게 전달할 때, 기업 연상의 유형과 블로그 이용자들의 댓글, 그리고 이에 대한 기업의 응답에 따라 공중의 기업 평가와 태도, 행동 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 연상의 유형(CA/CSR), 댓글의 방향성(긍정/부정), 기업의 응답성(있음/없음)에 따라 공중의 기업 명성 평가, 구전활동 참여 의사, 제품 구매 의도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댓글의 방향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는 CA에 관한 블로그의 경우 기업 명성 평가와 구전활동 참여 의사, 제품 구매 의도에서 모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고, CSR에 관한 블로그의 경우 기업 명성 평가와 제품 구매 의도에서만 나타났다. 기업의 응답성에 따른 집단 간 차이는 CA블로그의 경우 기업 명성 평가에서만 나타난 반면, CSR블로그의 경우 기업 명성 평가와 구전활동 참여 의사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 간 상호작용 효과는 제품 구매 의도에 한해 기업 연상 유형과 댓글의 방향성의 상호작용 효과만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에 대한 세부적 논의와 함께,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PR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실무적 함의가 제시되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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