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령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60 - 103 (44page)
DOI
10.21328/JMEC.2015.11.13.4.6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스 수용자들은 뉴스를 목격함으로써 해당 사건에 심리적으로 개입하게 된다. 이때 뉴스 수용자들이 갖게 되는 근접감은 사건 현장과의 물리적 거리감이 아니라 심리적 근접감이다. 이 연구에서는 심리적 근접감을 반영하는 변인으로서 동감과 공감이라는 정서를 제시한 뒤 이들 변인과 심리적 근접감의 관계를 실험연구를 통해 탐색했다. 첫 번째 실험에서는 제한용량모델이 제시하는 접근과 회피 체계를 원용해서 긍정적인 사건에는 동감, 부정적인 사건에는 공감이 클 것이라는 가설을 제기하여 지지되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동감과 공감의 형성에 뉴스 플랫폼과 뉴스 이미지 유인가 사이의 상호작용이 나타날 것이라는 가설을 제기했지만 지지되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뉴스에 대한 심리적 근접감이 뉴스 수용자의 사회 참여와 뉴스 제작방향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4. 실험 1
5. 실험 2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156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