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07 - 1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업체 관리자의 경쟁가치 리더십 역할 수행에 대한 종사원 인식도와 팀워크 및 조직몰입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외식업체에서 근무하는 종사원 452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외식업체 관리자에 의해 원활히 활용되고 있는 역할은 모니터(4.04), 생산독려자(4.01)와 지시자(4.00)의 역할로 나타났다. 또한, 리더십 영역별 수행도 분석 결과, 개방중시형 리더십보다 내부과정 중시형 및 목표지향 중심의 리더십 발휘가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p< .001). 경쟁가치 리더십은 팀워크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F=13.946, p< .001), 특히 촉진자, 조언자, 중개자 및 생산독려자 리더 역할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조직몰입 측면에서는 촉진자, 조정자, 생산독려자 및 중개자의 역할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F=26.202, p< .001). 팀워크와 조직몰입의 관계에 있어서는 팀워크 요인 중상호의존(B= .403), 의사소통(B= .379), 목표설정 및 과업조정(B= .550) 모두 유의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고려할 때, 원활한 외식업체 운영을 위해서 관리자는 상황에 맞게 통제와 유연성, 내부지향적 관점과 외부지향적 관점이 적절히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종사원들의 팀워크 강화와 조직 몰입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108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