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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삼 (한국정보화진흥원) 민웅기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관광연구소 관광연구논총 관광연구논총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135 - 1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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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시민사회의 역사는 자본주의의 발달 및 근대국가의 성립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최근 온라인 공간 내에서의 시민사회는 상품화 등의 개념을 통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대응과정에서 과거 논의되었던 근대적 시민 사회의 성격을 많은 부분 내포하게 되었다. 온라인 정보공간에서의 시민사회는 경제영역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는 자유주의 시민사회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기업 역시 이 같은 시민사회의 성격을 이용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그들에게 맞서고 있다. 관광을 둘러싼 사회하위 영역에서도 이 같은 현상은 나타나고 있다. 접속관계의 확장을 통해 기존 상품관계에 편입되지 못한 체험영역이 상품의 형태로 온라인 공간에서 다양한 문화 콘텐츠 산업과 연계를 맺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장은 다양한 경영전략을 통해 이윤창출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시민사회 역시 이에 대응하여 조직간 가치를 공유하고, 상품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컨대 최근 온라인 공간에서 나타나는 관광을 둘러싼 시민사회조직의 변화는 상당부분 과거 근대 시민사회의 자유주의 모형으로 일정부분 회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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