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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19 - 22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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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예, 디자인, 예술의 개별적 개념을 확립시켜 각 분야에 대한 근본적인 가치와 정체성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각 분야 간 융합의 개념을 확립시켜, 새롭게 창출되는 산업을 유형화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12명의 공예 전공자, 10명의 디자인 전공자, 8명의 예술 전공자 총 30명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집단토의법, 친화도법,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릴레이를 활용한 키워드 도출법, 시각적 이미지화, 그리고 심층내용분석이 주된 연구방법으로 활용되었다.
그 결과 각 분야가 융합되어 산출된 결과를 분석하여 공예, 디자인, 예술이 융합된 12가지의 산업 유형화 구축을 하였으며, 각 두 분야가 융합된 6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예와 디자인 개념이 융합되었을 때 ‘디자인적 공예’와 ‘공예적 디자인’의 산업유형으로 구분된다.
둘째, 공예와 예술의 개념이 융합되었을 때 ‘예술적 공예’와 ‘공예적 예술’의 산업유형으로 구분된다.
셋째, 디자인과 예술의 개념이 융합되었을 때 ‘디자인적 예술’과 ‘예술적 디자인’의 산업유형으로 구분된다.
넷째, 공예, 디자인, 예술의 개념의 개념이 동시에 융합될 때에는 예술디자인적 공예, 디자인예술적 공예, 예술공예적 디자인, 공예예술적 디자인, 디자인공예적 예술, 공예디자인적 예술로 총 6가지의 산업유형으로 구분된다.
공예, 디자인, 예술에 대한 개념을 개별적으로 확고히 구분 짓고, 각각의 개념을 융합할 때, 의도적으로 계획된 융합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각 분야는 각 분야의 고유한 특성과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서로 상호협력 하여 실제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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