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원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자유주의의 전지구적 확산과 더불어 문화의 세계화는 이전과 다른 양상을 띤다. 문화 제국주의가 중심부 문화의 주변부 확산을 의미했다면, 지금의 문화 세계화는 자본의 세계화와 접합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전지국적 금융 자본의 흐름은 각 지역과 국가에게 그 유입을 가능케할 정체성의 구축을 요구한다. 글로컬라이제이션으로 불리는 이러한 현상은 자본의 세계화와 문화의 세계화가 접합된 결과인 셈이다. 이 논문에서는 두 가지 세계화가 미디어 산업을 통해 접합되어 나타난다는 점에 주목한다. 특히 지역 정체성의 형성에 중요한 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문화의 세계화에 있어 중요한 지점을 제공한다. 스마이드가 수용자 상품론에서 지적했듯, 미디어의 상품은 콘텐츠가 아니라 수용자들의 주목에서 파생된 상품이라면 스포츠는 이제 그 자체로 글로벌 수용자들의 주목을 수익원으로 삼는 또 다른 차원의 미디어이다. 이러한 관점은 문화의 세계화를 일종의 미디어 자본의 관점에서 보게 해주며, 따라서 자본과 전지구적 수용자들의 역동성을 고려할 때 비판적 분석이 가능함을 보이고자 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세계화: 자본의 ‘도주’
Ⅲ. 미디어를 통한 문화의 세계화
Ⅳ. 미디어로서의 축구와 지구적 확장
Ⅴ. 잠정적 결론: 전 지구적 수용자의 까다로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40-002117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