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춘의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0 - 189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교육강사 전문성의 지향점으로 맹자의 사단지심에 기반을 두어 사회적 선(善)을 실현하는 상생(相生)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업교육강사들의 전문성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11명의 기업교육강사들이 참여하였으며, 심층면담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생에 대한 애정, 공감커뮤니케이션, 업에 대한 만족감, 니즈 파악, 자기반성, 지속적 자기개발의지, 칭찬, 건설적 피드백, 결정적 질문 및 개입, 현장경험, 외부환경에 대한 민감도 유지, 언어적/비언어적 매너, 자료 공유, 역할부여로 총 14가지의 기업교육강사의 전문성 요소를 규명하였다. 이를 다시 사단지심의 범주로 8개의 구성요소로 함축하였다. 측은지심의 구인요소로‘자발성 인정’, ‘업에 대한 가치 인식’이 도출되었으며, 수오지심은 ‘자기 피드백’, ‘동기부여’, 시비지심은‘효과적 소통’, ‘풍부한 경험’, 사양지심은 ‘기본매너’, ‘개방적 태도’로 구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전문성 개발과정을 규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강사 스스로의 발전은 물론 교육생의 성장을 돕는 기업교육강사로서의 전문성을 규명하였다. 이는 향후 기업교육강사의 전문성 개발방안을 밝히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2328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