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정윤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7 - 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는 매체를 하나의 인식론으로 바라보는 McLuhan의 관점을 중심으로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지식창조과정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H 사이버대학의 ‘디자인 졸업프로젝트‘를 사례로 선정하여,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창조에 관계하는 매체의 의미는 인간의 신체 혹은 감각기관을 확장시킨다. 또한, 매체는 그자체로서 인간에게 심리적 ·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가 되며, 인간의 촉각을 자극하는 마사지이다. 둘째,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지식창조과정에서 매체와의 상호작용방법은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는 공유화 단계와 형식지를 암묵지로 전환하는 표출화 단계로 구분된다. 각 단계에서 학습자는 기초 수준에서 매 체와 상호작용하였지만, 교수자의 도움을 받아 심화 수준에서 매체와 상호작용하였다. 셋째 ,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매체의 사용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육적 지원방안은 McLuhan이 주장한 예술가를 지향하며, 두 가지 범주에서 외파적 지원방안과 내파적 지원방안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는 학습자와 매체의 직접적인 연계를 통해 지식창조과정을 규명하고, 실생활에 존재하는 현상을 사례로 선정하여 암묵지를 형식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의의를 가진다. 또한, 기업조직에서 널리 활용되는 SECI 모델을 학교조직에 맞춰 재해석하고, 학습자가 매체의 사용 수준을 넘어 매체를 창조할 수 있는 가능성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활용적인 의의를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3-0018955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