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95 - 329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빠르게 개별화되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자발적으로 마을공동체라는 대안적 삶의 양식을 구성해 가고 있는 여성들의 실천과 상호작용에 주목하여 여성주의적 함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여성 정체성 정치의 영향력이 약화되어 가는 시점에서 페미니스트 정치학의 새로운 전망을 탐색할 수 있게 해준다.
페미니스트 실천이론은 보편성이든 특수성이든 이미 존재하는 `여성`에 기반한 주장이 아니라 구성원들에 의해 그 주장이 받아들여짐으로써 구성되는 `여성`으로의 실천적 전환을 주장하며 이러한 정치적 실천이 확보되는 공간은 아고니즘 정치를 통해 구현될 수 있다고 본다. 이렇게 미래완료적으로 구성되는 여성의 정체성은 고정되는 것이 아니며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며 그렇기에 아고니즘 정치에서는 무엇보다 구성원간의 관계의 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를 통해 살펴본 마을공동체 여성들은 서로의 다양한 차이를 인정하고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규정하기보다 공동체 여성들이 진정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며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 설득을 통해 대안적 공동체를 유지ㆍ강화해 가고 있었다. 서로의 욕구가 논의될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의 구축이라는 실천을 통해 차이를 가능성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개별화된 신자유주의의 시대 여성운동의 방향은 선험적 정당성에 근거하지 않는 자유의 정치학에 토대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은 다양한 욕망과 배경을 가진 여성들의 차이를 수용하면서도 공동의 미래를 지향해 갈 수 있는 페미니스트 정치학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아고니즘 정치는 제안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여성 정체성 정치의 실천적 전환
Ⅲ.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
Ⅳ. 공동체 여성들의 아고니즘 정치
Ⅴ. 아고니즘의 일상화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7-002295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