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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이화사회과학원 사회과학연구논총 사회과학연구논총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83 - 41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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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중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SSM) 영업규제와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조사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20 대에서 60 대까지의 소비자 978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업규제조치는 대기업의 독점을 막고 지역상권을 살리고 노동자의 쉴 권리를 보장하는 조치라는 긍정적 입장 (M=3.34)이 소비자선택의 다양성을 침해하고 시장의 자유경쟁원칙에 어긋나는 조치라는 부정적 입장(M=3.14)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연구대상자의 성별, 연령, 월평균 소득에 따라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수준이 높은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낮은 소비자보다 영업규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의 영업규제조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통해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으로 대변되는 유통자본과 소비자와의 관계는 어떠해야 하는지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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