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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존 (세종대학교) 김진섭 (세종대학교) 장병욱 (세종대학교) 김원철 (국방과학연구소) 양계명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602 - 60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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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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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 항공기의 터보팬 엔진 노즐은 일반적으로 단순 수축 형태를 갖으며, 단순히 가속하는 유동의 특성상 압축성 평판 경계층 모델링의 적용이 용이하다. 2차원 평판 경계층 모델과 준일차원 노즐의 압축성 유동장을 연동하여 해석하였으며, 비압축성 난류 경계층 모델링에 수정된 Schultz-Grunow 마찰 계수 방정식과 Kulfan T* 방법을 적용하여 엔진 노즐 표면에서의 마찰 항력을 도출하였다. 엔진 노즐 길이에 따른 마찰 항력을 적분하여 전압력 손실을 해석하였으며, 노즐 출구에서의 압축성 난류 경계층 변위두께와 노즐 출구에서의 전압력 손실을 합산하여 노즐 방출계수를 예측하였다. 향후 유사한 노즐형상 및 엔진 운용조건에 대해 수행된 3차원 전산유체 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 방법의 적정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기법
3. 노즐 손실 및 CD 특성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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