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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병준 (한서대학교) 김학윤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23 - 2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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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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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자이로플레인의 전진 비행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성능을 해석하기 위하여 과도모사법(Transient Simulation Method)을 이용하였으며 비행속도 증가에 따른 동체의 공력특성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동체에 대한 전산유체해석을 수행하였다. 로터의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써 필요한 고정익의 익면적을 계산하였다. 주어진 로터 트림에 대하여 준정상상태를 판정하고 로터의 성능 변화와 속도가 증가함에 따른 로터와 동체의 항력 변화를 관찰하였다. 해석 결과 속도가 증감함에 따라 동체의 공력특성이 미치는 영향이 커지기 때문에 고속으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유선형 동체가 필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진속도 한계와 고정익의 익면적은 로터의 자동회전 성능에 종속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성능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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