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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병준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학윤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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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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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는 제자리 비행 성능은 뛰어나지만 전진 속도 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의 전진 속도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항공환경에 적합한 항공기의 형태로 복합 자이로플레인을 제시하고 탐색 연구 수준의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과도모사법을 이용해 로터의 자동회전 성능과 속도 한계를 예측하였고 고속에서 자동회전하는 로터의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는 수단으로써 필요한 고정익의 익면적을 결정하기 위한 기법을 개발하였다. 자이로플레인 방식의 고속 비행을 헬리콥터 방식의 비행과 비교하기 위하여 BO-105 헬리콥터의 동력으로 비행 가능한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최대 속도를 추정하였다. 동체의 항력을 저감하기 위한 유선형 동체를 설계하였으며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공력특성을 조사하였다. 자동회전상태에서 부족한 양력을 보조하기 위한 최적의 날개면적을 해석하였다. 성능해석 결과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최대 속도 한계는 자동회전 성능에 좌우되며,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은 헬리콥터 방식에 비해 최대속도를 약 2.7배 증가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3
제 2 장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형상 7
2.1 메인 로터 8
2.2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동체 9
2.2.1 동체 형상 정의 9
2.2.2 격자 생성 10
2.2.3 전산유체해석 기법 13
2.2.4 동체 전산유체 해석 결과 14
2.2.4.1 BO-105 동체 14
2.2.4.2 유선형 동체 16
2.2.4.3 동체의 공력 특성 비교 18
2.3 고정익 형상 19
제 3 장 로터의 자동회전 성능 20
3.1 자동회전의 해석기법 20
3.2 깃 요소의 공력특성 24
3.3 깃 해석을 위한 룩-업 데이터 구성 28
3.4 로터의 자동회전 성능 변화 29
제 4 장 복합 자이로플레인의 성능 추정 34
4.1 속도에 따른 트림 영역 설정 34
4.2 전진비행성능 계산 및 고정익-사이징 34
제 5 장 성능 추정 결과 및 고찰 40
5.1 로터 성능을 기준으로 한 속도 영역 설정 40
5.2 필요동력을 기준으로 한 고정익-사이징 45
5.2.1 전진 속도에 따른 필요동력 변화 45
5.2.2 BO-105 동력을 기준으로 고정익-사이징 47
5.3. 헬리콥터 방식과 복합 자이로플레인 방식의 전진성능 비교 49
제 6 장 결론 51
참 고 문 헌 53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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