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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방제성 (한국기계연구원) 김승조 (서울대학교) 최재호 (삼성테크윈) 임형수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35 - 2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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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1)

2015

블리스크 형 천음속 팬의 강제응답 및 고주기피로에 관한 연구 - Part II 블리스크 형 천음속 팬의 강제응답 및 고주기피로에 관한 연구 - Part I 블리스크형 팬의 강제응답 및 고주기 피로 평가를 위한 해석 체계 구축 - Part II 블리스크형 팬의 강제응답 및 고주기 피로 평가를 위한 해석 체계 구축 - Part I 효율적인 공탄성적 해석을 통한 천음속 팬 블리스크의 강제응답과 고주기피로 분석 - Part 2 효율적인 공탄성적 해석을 통한 천음속 팬 블리스크의 강제응답과 고주기피로 분석 - Part 1 효율적인 공탄성적 해석을 통한 팬 블리스크의 강제응답과 고주기피로 특성에 관한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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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번응력을 얻기 위하여 비정상 유동해석과 조화응답해석이 분리되어 순차적으로 수행되는 분리된 공탄성적 해석을 기반으로한 효율적인 강제응답해석이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얻어진 교번응력과 원심력과 정상상태 유동해석을 통해 얻어진 공력하중에 의한 평균응력을 이용하여 modified Goodman 선도 기반의 고주기피로 특성이 연구되었다. 로터 유로와 스테이터 유로 간 피치 비율이 동일하지 않더라도 Transient Blade Row 의 시간 변환 모델이 비정상 유동해석 시 회전방향 주기 경계조건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기존의 Transient Rotor Stator interface 를 사용하는 비정상 유동해석에서 불가피하게 사용된 전체 모델링을 피할 수 있다. 또한 구조해석 모델에서 주기적 대칭 경계조건과 모드중첩법의 사용이 정적해석-모드해석-조화응답해석에서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 유체-구조 완전 연성 기반의 공탄성적 해석을 기반으로한 강제응답해석에서 디스크 변형까지 고려하기 위해서는 traveling wave 모드를 고려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 전체 모델이 해석되어야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접근방법을 통해 얻어진 효율적인 해석 절차가 전체 모델링을 피할 수 있으며, 22 개의 NASA Rotor 67 과 34 개의 스테이터 간 상호작용을 고려하는 강제응답 및 고주기피로 특성이 성공적으로 고찰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강제응답해석 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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