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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
2016
2015
초 록1. 서 론1.1 연구 배경1.2 공탄성적 현상1.2.1 강제 응답1.2.2 플러터1.2.3 디스크 유연도(Disk flexibility)1.2.4 블레이드열(Blade row) 상호작용1.2.5 입구 왜곡(Inlet distortion)1.3 국내외 연구개발 현황1.3.1 터보기계의 비정상 유동해석 분야1.3.2 구조 모델링1.3.3 공탄성 모델링1.3.4 터빈 블레이드의 고주기피로 분야1.4 연구의 목적 및 본 논문의 구성2. 해석 방법에 대한 이론적 설명2.1 회전하는 구조물의 동적 해석을 위한 기준 좌표계2.2 주기적 대칭 경계조건2.3 회전연화와 응력강화(Spin Softening and Stress Stiffening)2.4 회전체 유동해석을 위한 다중기준계(Multiple Frame of Reference)2.4.1 Frozen rotor 기법2.4.2 Stage 기법2.4.3 Transient rotor stator 기법2.5 Transient Blade Row 모델2.5.1 Time Transformation 기법2.5.2 Fouier transformation 기법2.6 공력 감쇠 계산을 위한 정식화2.7 분리된 공탄성적 방법 기반의 강제응답해석을 위한 정식화2.8 가진(Excitation)과 노달 직경과의 관계2.9 고주기피로수명(High Cycle Fatigue) 평가 기법3. 분리된 공탄성적 방법 기반의 강제응답해석 예제3.1 해석대상체3.2 해석의 절차3.3 원심력을 적용한 평균응력 및 모드 분석3.4 주요 공진조건 도출3.5 팬 성능해석3.6 강제응답해석 및 고주기 피로수명 평가3.7 유체-구조 완전 연성해석 기반의 강제응답해석 결과와의 비교3.8 공력 감쇠를 고려한 경우 교번응력의 변화3.9 Cold geometry 와 operating geometry 를 고려한 경우 평균응력값의 변화4. 결 론참고문헌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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