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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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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한솔 (충남대학교) 김인걸 (충남대학교) 박승현 (충남대학교) 김민성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60 - 26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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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발생하는 항공기 날개의 변형정보는 구조 건전성 평가를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날개 외피에 내장된 안테나의 성능 저하 시 신호보상을 위해 필요하다. 날개의 변형은 날개 외피의 변형률을 이용하여 기수행된 보이론 기반의 변형률-변위관계를 통해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동체에 고정된 날개의 기하학적 형상으로 고정단 부근의 변형률의 분포가 코드(chord)방향에 따라 일정하게 나타나지 않는다. 변형률 센서가 부착된 코드방향 위치에 따라 변형률이 다르기 때문에 예측된 변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형률 센서의 위치와 관계없이 예측 변위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스팬 (span) 방향 및 코드방향의 변형률과 재료의 포아송비의 관계를 고려한 변형률을 보정방안을 제시하였다. 변형률 보정 후 변위를 예측한 결과, 보정 전 변형률을 사용하여 변위를 예측한 결과보다 오차가 감소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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