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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법학회 중앙법학 중앙법학 제13집 제1호
발행연도
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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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51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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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거원칙은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다. 선거원칙 중 보통선거의 원칙과 평등선거의 원칙은 평등원칙의 구현으로서 평등권과 일반과 특별의 관계를 갖는다. 선거원칙에 관한 제한은 헌법재판소가 설시한 바와 같이 ‘불가피한 사유’가 아니면 합헌성을 인정받기 어렵다. 2007년 이전까지 재외국민의 선거권 제한은 불가피한 사유로서 헌법재판소에 의해서 그 합헌성이 인정되었다. 그러나 2007년의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판결에 따라서 재외국민의 선거권제한은 위헌이 되었다. 이에 국회는 헌법재판소의 헌법불합치 판결의 취지에 따라 2009년에 공직선거법을 개정하여 재외국민선거제도를 도입하였다. 그런데 외국거주기간이나 고국으로의 복귀의사여부 없이 모든 재외국민에게 선거권을 부여하는 것은 실질적 국민개념에 비추어 본다면 제도적 타당성의 의심이 많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일부 재외국민의 경우에는 선거권제한이 ‘불가피한 사유’로서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2000년 이래로 10년 동안 한국정치에서는 여성대표할당제를 시행해 오고 있다. 여성대표할당제는 지방선거의 비례대표제에서 시작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에도 여전히 여성의 과소대표성이 문제되고 있다. 따라서 여성대표할당제의 확대를 논의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적극적 우대조치로서의 여성대표할당제는 남성정치후보자에 대한 역차별을 내포하고 있다. 여성대표할당제의 위헌성을 제거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헌법개정이다. 헌법개정이외에 헌법 제11조의 평등권과 제34조 제1항은 여성대표할당제의 헌법적 근거가 될 수 없다. 다만 의회구성에 있어서 다원성확보와 국민의 정치적 성향이 그대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실질적 국민주권론의 관점을 고려해 본다면 여성대표할당제의 역차별성은 ‘불가피한 사유’로 인정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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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13)

  • 헌법재판소 2007. 6. 28. 선고 2004헌마644,2005헌마360(병합) 전원재판부

    가. 이 사건 심판청구는 2005. 8. 4. 개정되기 전의 구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방지법’ 조항들에 대해 제기되었으나,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선거의 경우 매번 새로운 후보자들이 입후보하고 매번 새로운 범위의 선거권자들에 의해 투표가 행해질 뿐만 아니라 선거의 효과도 차기 선거에 의한 효과가 발생할 때까지로 한정되므로, 매선거는 새로운 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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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1999. 12. 23. 선고 98헌마363 전원재판부

    가. 헌법 제39조 제1항에서 국방의 의무를 국민에게 부과하고 있는 이상 병역법에 따라 군복무를 하는 것은 국민이 마땅히 하여야 할 이른바 신성한 의무를 다 하는 것일 뿐, 그러한 의무를 이행하였다고 하여 이를 특별한 희생으로 보아 일일이 보상하여야 한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므로, 헌법 제39조 제2항은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에게 보상조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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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7. 6. 28. 선고 2004헌마643 전원재판부

    가. 이 사건의 청구인들은 이미 2004. 8. 14. 공직선거법 제15조 제2항 제1호를 포함한 공직선거법 조항들의 위헌확인 여부를 다투는 헌법소원심판( 2004헌마644)을 청구한 바 있음에도, 2005. 11. 16. 청구취지의 추가적 변경을 통하여 위 조항에 대한 위헌확인을 구하는 청구를 추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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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7. 6. 28. 선고 2005헌마772 전원재판부

    가. (1) 오늘날에는 발달된 위성설비를 이용하여 원양어업이나 해상운송에 종사하는 선박들의 위치를 쉽게 추적할 수 있고, 탑승한 선원들의 신분에 대한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국외의 구역을 항해하는 원양어선이나 외항상선 등은 대부분 인공위성장치를 이용한 모사전송(Facsimile, 팩스) 시스템 등의 전자통신 장비를 갖추고 있으므로, 선장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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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1999. 1. 28. 선고 97헌마253·270(병합) 전원재판부

    가. 선거권자의 국적이나 선거인의 의사능력 등 선거권 및 선거제도의 본질상 요청되는 사유에 의한 내재적 제한을 제외하고 보통선거의 원칙에 위배되는 선거권 제한 입법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권 제한 입법에 관한 헌법 제37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야 한다. 헌법 제37조 제2항에 의하면 국민의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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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1989. 9. 8. 선고 88헌가6 全員裁判部

    가. 국회의원선거법(國會議員選擧法) 제33조의 기탁금(寄託金)은 너무 과다하여 국민주권주의(國民主權主義)와 자유민주주의(自由民主主義)의 기본원칙과 관련하여 헌법(憲法) 제11조의 평등보호원칙(平等保護原則), 제24조 참정권(參政權), 제25조의 공무담임권(公務擔任權)을 침해(侵害)할 뿐만 아니라 정당추천(政黨推薦) 후보자(候補者)와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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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1999. 3. 25. 선고 97헌마99 전원재판부

    가.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 제38조 제1항은 국민 중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에 대하여 부재자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고 있을 뿐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국민에 대하여서는 부재자투표를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으므로 이른바 부진정입법부작위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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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1. 10. 25. 선고 2000헌마92·240(병합) 전원재판부

    가.선거구획정에 관하여 국회의 광범한 재량이 인정되지만 그 재량에는 평등선거의 실현이라는 헌법적 요청에 의하여 일정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바, 첫째로, 선거구획정에 있어서 인구비례원칙에 의한 투표가치의 평등은 헌법적 요청으로서 다른 요소에 비하여 기본적이고 일차적인 기준이기 때문에, 합리적 이유없이 투표가치의 평등을 침해하는 선거구획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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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3. 11. 27. 선고 2002헌마787,2003헌마516(병합) 전원재판부

    헌법재판소는 1997. 6. 26. 96헌마89 사건에서 관여 재판관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공직선거및선거부정방지법(1994. 3. 16. 법률 제4739호로 제정된 것) 제15조 제1항이 헌법 제11조 제1항의 평등권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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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4. 3. 25. 선고 2002헌마411 전원재판부

    가.청구인에 대한 형집행지휘서에 의하면 청구인은 2001. 12. 18. 서울고등법원에서 강도상해등죄로 징역 3년 6월을 선고받고 상고하였으나 대법원에서 2002. 2. 26. 상고가 기각되어 위 판결이 확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구인의 경우 이 사건 법률조항에 의하여 선거권을 행사할 수 없게 되었고 실제로 지난 2002.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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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1997. 6. 26. 선고 96헌마89 전원재판부〔기각〕

    1. 헌법은 제24조에서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선거권을 가진다고만 규정함으로써 선거권연령의 구분을 입법자에게 위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거권연령의 구분이 입법자의 몫이라 하여도, 선거권연령에 이르지 못한 국민들의 선거권이 제한되고 그들과 선거권연령 이상의 국민들 사이에 차별취급이 발생하므로, 이에 관한 입법은 국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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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1. 6. 28. 선고 2000헌마111 전원재판부

    가. 청구인들이 2000. 4. 13. 실시예정인 국회의원 선거에서 선거권을 행사할 목적으로 공선법 제15조 제1항이 위헌이라고 주장하면서 청구한 본건 심판에 있어서, 위 선거는 이미 종료되었을 뿐 아니라 심판 계속 중 청구인들은 모두 20세가 됨으로써 위 법 조항에 의한 주관적인 기본권의 침해상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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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헌법재판소 2003. 11. 27. 선고 2003헌마694,700(병합),742(병합) 전원재판부

    가. 헌법재판소법 제68조 제1항은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인하여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을 침해받은 자가 헌법소원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헌법소원의 대상이 되려면 ``공권력의 행사 또는 불행사``에 해당하여야 하는바, 피청구인인 대통령의 발언내용 및 이를 전후한 여러 사정들을 종합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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