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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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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종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상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옥호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5년도 제45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38 - 24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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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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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의 1단은 4기의 엔진이 클러스터드 된 형태를 지니고 있다. 클러스터드 엔진의 특성상 발사체 기저부는 비행 초기 복사 가열을 받으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플룸 역류로 인한 강한 대류 가열을 받게 된다. 이로부터 발사체를 보호하기 위해 발사체 기저부에 고정단열재를 장착하여 열차단을 한다. 고정단열재의 재료로는 코르크 계열 단열재를 사용하였다. 열차단재로서 코르크는 고열량을 받을때 삭마 현상이 발생하면서 열을 차단하며, 상대적으로 밀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삭마시 표면탄화로 인해 구조적인 안정성이 떨어지며, 비행시 단열재가 떨어져 나갈 가능성이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단열재 시편을 사용하여 단열 성능 시험과 환경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충분한 단열 성능 및 장착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저부 가열량 예측
3. 단열재 단열 성능/ 환경 시험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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