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동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7 - 164 (28page)
DOI
10.17854/ffyc.2016.01.45.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청소년멘토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경기도 S수련관의 청소년 멘토링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 멘토 16명을 실험집단으로, 실험집단과 성별, 학년별로 동일한 청소년 16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2014년 10월부터 5개월 간 청소년 멘토링활동을 진행한 후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실험집단에만 청소년 멘토링활동을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자기효능감 척도와 사회적 기술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하였다.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공분산분석 결과 실용적 유의성을 위한 효과크기 ω²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멘토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과제난이도선호를 제외한 자신감, 자기조절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멘토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술 하위요인 중 협동성, 자기주장, 공감, 자기통제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05-002206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