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1 - 1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한국어교육 기관에서 시행되는 한국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 효과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에 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진행 기간에 축적된 자료 중 일부를 선정하여 연구 대상으로 삼고 사례연구의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 중 하나인 논리 모형에 이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홍보 부족과 멘토 교육 부족이라는 두 가지 문제점이 드러났으며 이 외에도 교사의 인식 부족으로 인한 멘토링 프로그램 협조 부재, 멘토 멘티 간 의사소통 장애로 인한 관계 단절, 멘토 성장에 대한 학교 차원의 인식 부족 등을 문제로 지적하였다.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 멘토 모집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멘토 대상의 기초 ‘한국어교육학’ 교육 및 매뉴얼 개발, 안정적인 학습멘토링 장소 제공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