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욱 (자이언트스텝)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07 - 12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라이팅 기법은 한번 이상 렌더한 이미지를 재가공 할 때 빠른 시간 안에 재계산을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하지만 기존의 리라이팅 기법으로는 그림자 생성과 리플렉션의 적용이 불가능하여 실제 제작에서는 리라이팅이 거의 쓰이지 않았었다. 리라이팅 없이 라이팅 수정을 하게 되면 복잡한 장면의 경우 실제 작업하는 시간보다 아티스트가 컴퓨터 앞에서 렌더링을 기다리는 시간이 더 많게 된다. 그래서 사실적인 렌더링이 가능하도록 리라이팅의 보완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리플렉션 매핑과 레이트레이싱을 이용한 리플렉션 렌더링 알고리즘을 살펴보고 서로 비교 분석한 후, 리플렉션 어클루전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하여 리플렉션 매핑의 계산을 가지고도 레이트레이싱의 결과와 흡사한 퀄러티의 리플렉션 렌더링을 가능하게 하였다. 렌더 이미지 퀄러티가 비슷하면서도 렌더 속도는 비약적으로 상승 될 수 있었는데, 매끄러운 재질의 리플렉션 렌더링에서는 약 80배, 거친 재질의 리플렉션 렌더링에서는 레이트레이싱 방식보다 약 250배 빠른 렌더링 속도를 보여주었다. 이와 같은 리플렉션 렌더링을 리라이팅에 적용하여 아티스트들이 3디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2디 합성 소프트웨어에서 리플렉션을 리라이팅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제작에서의 실용성과 효율성을 얻고자 하였다.

목차

1. 서론
2. 개념과 기술적 동향
3. 리플렉션 어클루전의 구성방법
4. 레이트레이싱 방식과의 렌더링 비교
5. 리라이팅 프로세스에서 리플렉션 어클루전의 적용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88-002431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