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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91 - 20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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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퍼포먼스 캡처를 이용한 현대 실사 영화들 속의 연기술의 기본 원리 및 실제 적용의 예를 고찰하면서 이를 기존 영화연기술 사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찰한다. 최근 영화 및 애니메이션에서 사용되는 퍼포먼스 캡처 기술(모션 캡처)은 현대 영화 실사 장르 및 애니메이션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아바타>, <반지의 제왕>, <킹콩>, <혹성탈출> 등의 작품들에서 보듯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 영화의 구분이나 경계선 자체가 사라지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광범위하게 창조되는 상황 속에서 퍼포먼스 캡처를 위한 배우의 특화된 연기론의 연구나 애니메이터 및 감독의 입장에서 볼 때 캐릭터의 ‘재료’인 배우 연기를 지도하는 특정 연기 연출론의 정립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고의 핵심적 내용은 퍼포먼스 캡처 연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즉 기성 영화연기론의 원칙들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으로 퍼포먼스 캐릭터 연기술은 어떠한 원칙들을 지켜야 하며 캐릭터와 감정적 연기를 어떠한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창조하고 적용시킬 것인지에 대한 방법론과 원칙의 고찰이다. 본고의 연구 방법으로 현대 영화연기술의 핵심 교사인 스텔라 애들러와 샌포드 마이스너가 창안한 캐릭터 연기론과 반응연기술을 기준으로 기성 영화연기 원칙들 기준에서 모션 캡처 배우의 대표적 예인 앤디 서키스의 작품, <킹콩>과 <혹성탈출> 1,2편의 연기 예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기존의 영화연기술과 어떠한 유사점과 차이점, 특이점을 갖는지 고찰하려 한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 기성의 사실주의 중심의 영화연기술뿐 아니라 퍼포먼스 캡처 연기에서 효과적인 캐릭터 연기의 원칙 및 감정연기를 창출해내기 위해 다양한 신체 연기술, 액션 중심의 연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앤디 서키스의 언급대로 기성 캐릭터 연기, 감정 연기의 원칙은 대부분 동일하나 실제 분석의 예에서 보듯 퍼포먼스 캡처 연기의 효과적 캐릭터 창출과 감정연기를 위해 ‘표현적 신체연기술’, ‘감정적 공감 기술’, ‘반응연기술’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과 실사배우와 CG 캐릭터 간의 유기적 연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퍼포먼스 캡처연기술 분석: <킹콩>, <혹성탈출> 분석
4.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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